*2021년 7월 패치 내용
몇 개월 동안 새로운 기능 패치보다는 버그 패치만 계속했는데요. 이번 패치 노트의 어감을 보면 또 다른 버그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하데스는 현 버전(v1.38177)이 최종일 듯 하네요. 앞으로는 하데스 v2.0(있을지는 모르겠지만ㅎ) 혹은 다른 새로운 게임 개발에 착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꽤 오래 잡긴 했죠. GOTY도 받았구요. 새로운 게임이나 대규모 패치를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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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18일 드디어 하데스가 정식 출시했습니다!!!!!! 현실에 치이느라 그 동안 게임을 못했는데 소식 듣고 돌아왔습니다. 트레일러 애니메이션만 나오고 출시 날짜는 언제 공개되나 기다렸거든요.(이미 발표했는데 못 찾은거면...ㅎㅎ) 사실 저번주인가 스팀 로그인 했는데 소식은 없고 도전 과제만 생겼더라구요. 혹시 이 사람들 저번 대규모 패치처럼 조용히 있다가 깜짝 발표하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갑자기 출시해 버리네요.ㅋㅋㅋ 하... 영어 잘 하지도 못하는데 번역할 생각에 벌써 힘듭니다. 그래도 좋아하는 게 있다면 열정을 쏟아야죠. 패치 내역입니다~
(+)v1.36401 패치 내용 추가했습니다.
Supergiant Games의 게임 Hades입니다. Steam에서 판매중!! |
See You In Hell.
*회색 글씨는 제 부연 설명이나 잡담입니다.
*잘못된 번역은 확인한 뒤에 변경하겠습니다. 애매하거나 아직 번역을 알 수 없는 부분은 원문으로 적었습니다.
*너무 길어서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사항(양상, 은혜 등)만 번역했습니다.
*📢는 커뮤니티 의견을 반영한 것입니다.
*new!는 색을 달리했으니 새로 추가된 것만 보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세요!
(+) 2020/10/16 (v1.36401)10월 2일과 10월 13일에 진행된 소규모 패치 업데이트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Patch 048: The v1.0 LAUNCH Update!!
하이라이트
• 진엔딩 추가
• 새로운 숨겨진 양상: 쌍둥이 주먹의 새로운 양상 추가
• 극단적 조치: 강해진 마지막 보스를 이길 수 있습니까?
• 새로운 게임 아이템 해금 가능: 새로운 테마와 배지 추가
• 새로운 기념품: 두 개의 새 기념품이 추가됨
• 새로운 음악
• 새로운 그래픽
• 확장된 스토리
게임 한 판 해봤는데 극단적 조치는 아직 3이 최대던데 무슨 뜻인지 잘 못 알아 듣겠네요. 진엔딩은 봤습니다. 생각보다 길어요.ㅋㅋ 그래픽도 디테일한 부분이 세련되게 바뀌었습니다. 마우스 감도가 바뀌는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업데이트 하자마자 실행하면 약간 버벅거리는데 껐다가 다시 실행하면 괜찮아집니다.
(+) 극단적 조치는 집 계약자한테 특정 항목을 구매해야 하나봅니다. 아마 스토리 진행이 어느정도 되어야 나올 것 같네요.
일반 게임 플레이
📢 보스 처치 시 얻는 어둠의 양 증가
📢 엘리트 방 처치 시 얻는 어둠과 보석의 양 증가
• 밤의 거울 업데이트로 인해 많은 양의 어둠을 돌려받을 수 있음.
지옥의 무기, 양상, 능력
• 스티기우스의 칼날: 대시 공격 쿨타임과 입력 버퍼링을 조정되었습니다. 대시 공격/Dash-Strike는 대시 후 공격하는 걸 뜻합니다.
• 스티기우스의 칼날(자그레우스 양상):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 증가(대시 거리 대신)
📢 심장을 노리는 활: 공격과 특수 공격의 대미지 향상; 공격과 특수 공격 쿨타임 감소
• 심장을 노리는 활(라마 양상): 공격 충전 시간 감소(더 빨라짐); 고통 공유 효과와 부서지는 파도(포세이돈)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함.
• 쌍둥이 주먹(자그레우스 양상): 공격 속도 증가 삭제
• 카오스의 방패(카오스 양상): 특수 공격의 동작을 추가함
• 카오스의 방패(제우스 양상): 특수 공격의 피해 범위 증가
• 쌍둥이 주먹(숨겨진 양상): new! 해금하려면 아스테리우스를 만나세요. (관우 양상과 쌍둥이 주먹의 다른 양상을 먼저 해금해야 합니다.) 아스테리우스는 미노스의 황소의 이름입니다. 엘리시움 중간 보스로 만나야 하나 봐요. 숨겨진 양상의 이름은 이 글 맨 아래에 스포했습니다!
• 금광석 레일(에리스 양상): 대미지 보너스 증가
• 금광석 레일(헤스티아 양상): 발사 후 재장전이 쉬워집니다. 제가 잘 사용하지 않는 양상이라 어떤 뜻인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 금광석 레일(L------ 양상): 더 이상 폭탄이 경로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L------는 루시퍼 양상입니다. 저번 패치에서는 숨겨진 양상이라 그런 줄 알았는데 타락 천사 이름이라서 일부러 저렇게 쓰나봐요.
**10월 2일 소규모 패치
• 심장을 노리는 활(헤라 양상): 으스러트리는 탄환(아프로디테)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했습니다.
• 금강석 레일(헤스티아 양상): 강화 샷이 연속적으로 발사되는 것을 고쳤습니다.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심장을 노리는 활: 특수 공격의 대미지가 감소합니다.
• 심장을 노리는 활(케이론 양상): 특수 공격의 화살 수가 증가합니다.(위의 변경 내용에서 제외됨)
• 심장을 노리는 활(헤라 양상): 으스러트리는 탄환(아프로디테)과의 상호작용을 추가적으로 개선했습니다.
• 쌍둥이 주먹(탈로스 양상): 끌어당길 때의 대미지 보너스를 증가시켰습니다.
은혜와 축복
• 천둥돌진(제우스): 희귀도에 따른 증가폭 개선
• 전기탄환(제우스): 석류(레벨) 업그레이드 증가폭 감소
• 제우스의 지원: 대미지 감소
• 피뢰침(제우스 x 아르테미스): 공격 범위 크게 증가; 공격 속도 증가
• 날카로운 물결(포세이돈): 대미지 증가
• 파도치기(포세이돈): 대미지 보너스 증가
• 바다의 용기(포세이돈): 대미지 보너스 감소; 효과 시간 증가; 즉시 시작되지 않는 전투에서 효과가 시작되는 현상을 수정.
• 가라앉은 보물(포세이돈): 희귀도에 따른 증가폭이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
• 갈라진 사격(아테나 x 아프로디테): 대미지 보너스 증가
• 자비로운 최후(아테나 x 아레스): 은혜 요구 사항 조정; 대미지 약간 감소
• 치명적인 반격(아테나 x 아르테미스): 은혜 요구 사항 조정
• 으스러트리는 탄환(아프로디테): 석류(레벨) 업그레이드 증가폭 감소
• 살해 충동(아레스): 파워 레벨 증가. 이렇게만 써있는데 아마 대미지가 더 많이 증가한다는 뜻인 것 같네요.
• 지독한 불운(아레스): 희귀도에 따른 증가폭 개선
• 복수의 저주(아레스): 석류(레벨) 업그레이드 증가폭 감소
• 혈기 왕성(아레스): 파워 레벨 증가
• 칼날 탄환(아레스): 대미지 증가; 공격 속도 감소
• 칼날 돌진(아레스): 대미지 증가; 공격 속도 감소
• 악순환(아레스): 대미지 증가
• 결빙 소용돌이(아레스 x 데메테르): 공격 범위에 대한 패널티 감소
• 사냥꾼 돌진(아르테미스): 희귀도에 따른 증가폭 감소
• 장전완료(아르테미스): 은혜 요구 사항 조정
• 인사불성(디오니소스): 은혜 요구 사항 조정
• 데메테르의 지원: 석류(레벨) 업그레이드 증가폭 감소
• 신속한 일격(헤르메스): 스티기우스의 칼날 사용 시 세 번째 공격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함. 개발자가 직접 찾은 걸 수도 있지만 이걸 찾은 유저 분들도 대단하네요. 난 몰랐어...
• 향상된 회피(헤르메스): 파워 레벨 감소
• 전력 질주(헤르메스): 희귀도에 따른 증가폭 감소
• 나쁜 소식(헤르메스): 은혜 요구 사항 조정
10월 2일 소규모 패치
• 자비로운 최후(아테나x아레스): 콤보 효과가 더 이상 한번의 파멸 효과로 여러 번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번개같은 반사신경(제우스): 석류 업그레이트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 바다의 용기(포세이돈): 희귀도에 따른 수치 상승량을 증가시켰습니다.
• 대량어획(포세이돈): 이제 소라고둥 껍질 기념품이 이 은혜를 위한 선행 조건이 됩니다. 소라고둥 껍질은 포세이돈에게 처음 넥타르를 선물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 깔끔한 사냥(아르테미스): 석류 업그레이트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새로운 은혜 없이 기존에 있던 은혜들만 패치되었습니다.
다이달로스 망치 업그레이드
• Rending Claws (주먹 - 숨겨진 양상): new! 돌진 올려치기가 적들을 느리게 하고 대미지를 더 받게 합니다.
• 순간 불꽃(칼날): 게임에서 삭제; 다음으로 대체
• Dash Nova(칼날): new!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 앞으로 돌진하고, 잠시 동안 견고해집니다. 견고함은 받는 대미지 감소인 상태를 뜻합니다.
• 꿰뚫는 파도(칼날): 대미지 증가
• 완벽한 사격(활): 대미지 증가
• 전력 일제 사격(활): 대미지 증가
• 톱니 창끝(창): 돌진 거리 패널티 약간 증가
• 강진 올려치기(주먹): 대미지 증가; 이제 은혜 효과가 적용됨.
📢 위험한 폭격(레일): 대미지 증가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Dash Nova(칼날): Sturdy 효과 시간 증가
• 전력 일제 사격(활): 파워 레벨을 증가시켰습니다.(위의 특수 공격 변화가 적용되지 않음)
• 조준 사격(활): 효과 범위 증가
• 섬광 휩쓸기(창): pulse 효과의 대미지 증가
적들 업데이트
• 지옥의 문 사용 이후 타나토스가 타르타로스에서 너무 자주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함
• 적에게 떨어지는 잔해 피해량 증가
• 생존 전투에서 얻는 은화의 최대량 증가. 몇 초간 버티는 전투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 시시포스가 주는 어둠의 양 증가
• 카론의 우물 등장 확률이 약간 감소
• 지옥의 보물 등장 확률이 약간 감소; 보물의 자원 감소 속도 증가
• 반사로 인해 보스가 받는 대미지 감소
• 착취자: 엘리트 버전의 스피드가 크게 증가
• 티시포네: 전투가 한 단계 적어짐.
• 슬램 댄서: 이제 번플링어와 비슷한 죽음의 무기를 가짐
• 살포자: 엘리트 버전의 출현 확률 감소
• 고르곤: 시야 반경 감소
• 드라콘: 시야 반경 감소
• 해골 분쇄자: 중간 관리직(형벌규약)으로 인한 파장 공격의 히트박스(hitbox) 조정. hitbox가 뭔지 모르겠는데 피해 반경을 조정했다는 의미같습니다. 만나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 아스포델 죽음의 배: 중간 관리직(형벌규약)으로 인한 적을 추가함. 아스포델 중간 보스 스테이지를 말합니다. 그 척추로 만들어진 배요. 추가된 적은 거대한 공허석입니다.
• 화염 수레바퀴: 폭발 범위 감소; 엘리트 변종 출현 확률 감소
• 분할자: 엘리트 변종이 이제 한 번에 여러 개의 스플리팅 샷을 발사함. 출현 확률 감소.
• 롱스피어: 공격이 단일 타격으로 감소; 엘리트는 연속적으로 3번 공격
• 영혼 포획자: 체력 증가. 안돼!!!!!!
📢 미노타우로스: 극단적 조치(형벌규약)에 있는 동안 회오리 공격이 더 뚜렷하게 전신을 공격함. 판정이 조금 애매했던 걸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 테세우스: 각 올리포스 신들의 지원이 그의 창에도 특별한 특성을 부여함.
•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 그들이 새로운 팀 공격을 배웠음. (당신이 특정 지점에 있으면...)
• 최종 보스: 극단적 조치(형벌규약)에서의 전투 변형을 추가. 빔 공격 중에 더 이상 현혹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음; 소환된 항아리는 이제 마우스 컨트롤로 더 쉽게 조준 가능; 반사 효과가 원거리 공격(유황)을 파괴하지 않고 떨어뜨림. 난이도가 약간 상승했습니다.
• 옵션 보스: 반사가 백스탭 대미지를 일으키는 것을 수정. 처음엔 뭔가 했는데 아마 카론을 말하는 것 같네요. 스포라면 죄송합니다.
10월 2일 소규모 패치
📢 생존 전투에서 지옥 폭파범이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 그들의 게임 후반 팀 공격 문제를 고쳤습니다.
• 히든 보스: 의도한 대로 기둥이 무너지지 않는 문제를 고쳤습니다.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신들의 시험: 엘리시움에서의 난이도를 올렸습니다.
• 타르타로스에서 적들이 나타나는 확률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밤의 거울
• 두꺼운 피부: 어둠 필요량 증가
• 맹렬한 존재: 파워 레벨 증가
• 특혜 상태: 어둠 필요량 증가
• 심연의 피: 설명대로 작동하지는 않는 점을 수정
• 어두운 예견: 설명처럼 효과적이지 못한 점을 수정
• 운명적 권한: 최대치 감소. 어둠 필요량 대폭 감소 (투자된 어둠은 돌려받음)
• 운명적 신념: 어둠 필요량 대폭 감소 (투자된 어둠은 돌려받음)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맹렬한 존재: 대미지 보너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고쳤습니다.
기념품
• 두 개의 새로운 기념품 추가
📢 동료 파이디(두사): 지속 시간 증가
• 동료 셰이디(시시포스): 보상의 차이를 없앴음.
형벌 규약
📢 극단적 조치: 3단계의 히트를 증가; 4단계 추가(특정 계약자 항목 필요)
📢 복리 후생 제도: 구원자의 한도를 정함; 폭발자의 출현 확률을 감소. 구원자는 방어막 형성, 폭발자는 엘리시움에서 폭발하는 영혼들이 나오는 복리 후생 적들을 말합니다.
• 빠듯한 마감 시간: 스테이지 간의 시간이 더 이상 초기화되지 않음. 스테이지 클리어 시 시간이 추가되는 방식으로 바뀜. 이제 앞의 지역에서 시간을 남기면 엘리시움에서 마음이 급해지지 않아도 되겠네요.
집 계약자
• 다양한 품목의 비용을 조정함 (대부분 낮아짐)
• Codex Index: new! 각 올림포스 신들의 은혜 목록을 볼 수 있음.
📢 Vanquisher's Keep: new! 지하세계 보스들을 처치하면 보너스 보석을 얻을 수 있음
• Extremer Measures: new! 최종 보스의 잔인한 변종을 해금해라. 극단적 조치 4단계를 추가해주는 계약인 것 같네요.
• 장식 테마: new! 게임에 6가지 다른 테마를 이용 가능함.
📢 한번 결제하면 이제 Shortcut, Great Hall을 비활성화 할 수 있음.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새로운 테마를 추가했습니다.(이제 총 8가지 테마가 있습니다.)
예언 목록
• The Reluctant Musician: new! 오르페우스 풀어주기(아직 만나지 않았다면)
• 맞설 이 없는 힘: new! 모든 전설 은혜 받기
• The God-like King: new! 주먹의 숨겨진 양상을 지상에 가져가기
• F----- R------: new! 이야기의 에필로그 완료
📢 많은 예언들의 보석 보상이 증가함
• 숨겨진 양상에 대한 예언의 보상이 약간 감소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 결말 이후 에필로그로 가는 새로운 예언을 추가헀습니다.
영구 기록
📢 이제 영구 기록이 모든 항목의 클리어, 최고 시간, 최고 히트를 보여줌
📢 이제 길게 눌러 보안 로그 탈출 시도를 빠르게 스크롤 할 수 있음.
레벨 디자인
• 진엔딩을 위한 새로운 공간 추가
• 이제 하데스의 집에서 잠겼던 방에 들어갈 수 있음
• 몇몇 방의 카메라 높이 조정
• 특정 방에서 자그레우스의 크기가 잘못 나오는 버그를 수정
• 이외 작은 부분들 수정
버그 수정 사항
너무 많아서 커뮤니티 의견을 반영한 것만 번역했습니다. 영어 너무 어렵고 힘들어요.ㅠㅠ
📢 으스러트리는 탄환(아프로디테)가 가끔씩 막히는 버그 수정
📢 동료 파이디(두사)가 티시포네와의 전투에서 바깥쪽에 갇히는 버그 수정
📢 낚시를 하다가 죽음의 저항을 잃었을 때 그 자리에 얼어붙는 버그 수정
📢 하늘의 복수(제우스)가 복수심에 불타는 기분(제우스 x 아레스)와 제대로 상호작용하지 않는 버그 수정
10월 2일 소규모 패치 버그 수정 사항
• 돌덩이의 선물 상호작용이 의도한 것보다 자주 생기는 것을 고쳤습니다.
• 집 계약자에게서 Good Riddance를 해금할 수 없는 것을 고쳤습니다.
📢 에우리디케 이벤트가 가끔 그녀의 부가적인(중요하지 않은) 이벤트 이후에 나오는 것을 고쳤습니다.
📢 오르페우스가 하데스의 집에서 장소를 이동할 때 음악을 바꾸는 점을 고쳤습니다.
• 최종 보스가 극단적 조치에서 몇몇 능력을 재사용하는 것을 고쳤습니다.
• 타나토스의 범위 공격이 플레이어의 복수 은혜를 활성화하는 것을 고쳤습니다.
📢 타나토스가 스토리 상호작용을 할 때 사라지는 것을 고쳤습니다.
📢 도전 과제가 완료되지 않는 것을 고쳤습니다.
📢 두사가 날아간 뒤에 다시 나타나는 것을 고쳤습니다.
📢 하데스님의 잘못된 애니메이션을 고쳤습니다.
📢 분수 방에 예기치 않게 나타나는 특정 사례를 고쳤습니다.
📢 고서의 잘못된 내용 몇 가지를 수정했습니다.
• 데메테르 은혜의 냉기의 시각적인 효과를 고쳤습니다.
10월 13일 소규모 패치 버그 수정 사항
📢 마우스 잠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점을 고쳤습니다.
📢 고서의 은혜 목록 오류를 고쳤습니다.
이외에는 2일 패치 때 고쳐지지 않은 것들을 다시 고쳤네요.
10월 2일 소규모 패치 잡다한 사항
📢 UseSideBarArt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 스켈리의 3번째 선물이 반짝거립니다.
• 생존 전투 시작 전에 낚시를 할 수 없습니다.
• 영어가 아닌 몇몇 언어의 글자 크기를 조정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이외에는 그래픽과 효과, 음악 등에 대한 패치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패치 노트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패치노트 원문(영어):
참고로 스팀 도전과제는 총 49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전 원래 있던 세이브 파일로 게임하니까 시작하자마자 31개가 달성됐어요. 트레이딩 카드도 나왔습니다. 10장이나 모아야 해요. 1레벨 배지는 얻고 싶은데 힘들겠네요.
숨겨진 양상이나 추가 설명은 게임을 좀 더 해보고 추가하겠습니다. 오늘은 피곤해서 내일 플레이 해볼 생각이에요. 여러분도 건강을 위해 웬만하면 낮에 놀고 밤엔 주무시길 바랍니다. 스포하게 된다면 이 글 맨 아래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후에 자잘한 업데이트가 있으면 그것도 추가할 예정이에요.
아무래도 은혜 루트 글도 다시 수정하고 사실 낚시하는 글도 작성하다 말았어요. gif 만들기 귀찮아서 2달 정도 미뤘네요.ㅋㅋ 여튼 다들 갓겜 하데스 하세요. 다음 글에서 만나요~~
(+) 쌍둥이 주먹의 숨겨진 양상을 찾았습니다.
<<스포주의>>
쌍둥이 주먹의 숨겨진 양상은 '길가메시 양상'입니다.
양상 설명: 돌진 올려치기가 적들을 절단시키는 엔키두의 발톱을 무장합니다.
엔키두의 발톱: 대체 기술-육중한 공격, +2번의 빠른 연속 돌진, 그리고 절단시키는 돌진 올려치기
절단: 적들은 25% 더 높은 피해를 입지만, 4초동안 공격력이 50% 증가했다가 이후 한번에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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