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des' 형벌 규약에 대해, 열기 게이지 공략 Pact of Punishment Guide

 게임 하데스의 형벌 규약에 대한 글입니다. 아마 이게 하데스 공략 마지막 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이 글도 안 쓰려다가 쓰는 거라서요. 느낌상 형벌 규약은 계속 업데이트가 될 것 같아서 계속 안 쓰고 있었는데 정식 출시 했으니 정리해봤습니다. 조건 몇 가지 말고는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내용은 아니고 각 형벌 규약 조항이 어떤 의미인지, 열기 게이지 몇 인지 정도만 정리했습니다.

Supergiant Games의 게임 'Hades'입니다.

 전에 스켈리의 특별한 보상에 대해서 포스팅 할 때도 언급되었지만, 형벌 규약은 보상을 얻기 위해 게임을 더 어렵게 만드는 조항입니다. 탈출 전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기 게이지는 1부터 하나씩 늘려나가며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열기 게이지 값은 무기마다 따로 계산됩니다. 전에도 20까지만 보상이 있었는데 정식 출시 이후에도 계속 20까지만 보상이 있습니다. 그 이상은 보상이 따로 없어요.

지역별 보상을 아직 받지 않은 경우 '?'로 표시됩니다.

 지역별 보상이 '?'로 되어 있는데요. 보상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스를 처치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르타로스- 티탄의 피
 아스포델- 다이아몬드
 엘리시움- 암브로시아
 지상(최종 보스)- 티탄의 피

 이미 보상을 받은 경우, 아이템 대신 어둠을 줍니다.
예)아스포델에서 죽었다 → 다시 플레이하면 타르타로스 보상은 티탄의 피가 아닌 어둠

형벌 규약 목록

"하데스의 지하세계에서 영원히 유효한 지옥의 계약"
형벌 규약 조건 목록

 각 형벌 규약마다 최대 단계와 채워지는 열기 게이지를 정리했습니다. 게임 내에서 나오는 설명과 함께 제 부가 설명을 회색 글씨로 덧붙였습니다. 일부는 표 밑에 부가 설명이 있습니다.
규약 이름설명최대 단계열기 게이지
중노동모든 적들이 단계마다 +20%추가 피해를 가합니다.5
(+100%)
단계별 1
(총합 5)
지속되는 인과생명력 회복 효과가 단계마다 25% 덜 회복합니다.4
(-100%)
단계별 1
(총합 4)
편의 요금모든 카론의 상점 가격이 단계마다 +40% 비싸집니다.2
(+80%)
단계별 1
(총합 2)
배심원 소환교전에 나타나는 적들의 수가 단계마다 +20% 늘어납니다.3
(+60%)
단계별 1
(총합 3)
극단적 조치각 지하세계 지역의 보스가 새 기술을 익힙니다. (타르타로스부터 단계마다 1지역씩)
4단계는 진엔딩 이후에 스토리를 진행해야 해금됩니다.
4
(최종 보스까지)
1/2/3/4
(총합 10)
유연 체조 프로그램모든 적들의 전체 생명력이 단계마다 +15%증가합니다.2
(+30%)
단계별 1
(총합 2)
복리 후생 제도대부분의 방어구 입은 적들은 능력(교전마다 달라지는 위험한 특성)을 단계마다 +1개 갖습니다.
방어구는 노란색 체력을 말합니다. 특성에 대해서는 표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
(+2개)
2/3
(총합 5)
중간 관리직각 미니보스교전에 방어구를 입은 적이 +1마리 등장합니다. (또는 기타 다른 골칫거리)
표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2
지하세계 세관각 지하세계 지역을 벗어나려면 은혜를 1개 제거해야 합니다.
지역 사이에 있는 분수 방에서 정화의 웅덩이를 통해 은혜를 판매하시면 됩니다.
12
강제 초과 근무모든 적들이 단계마다 +20%만큼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가 높아집니다.2
(+40%)
단계별 3
(총합 6)
삼엄해진 보안모든 함정과 용암이 +400%추가 피해를 가합니다.11
근무시간 점검밤의 거울에서 얻은 특성이 단계마다 -3개(맨 밑에서부터) 비활성화됩니다.4
(-12개 전체)
단계별 2
(총합 8)
피해 억제모든 적들이 방어막을 두르고 단계마다 1회 피해를 무시합니다.
방어막은 하늘색 하트로 표시됩니다.
2
(2회 무시)
단계별 1
(총합 2)
승인 절차은혜,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을 선택할 때 단계마다 -1만큼 선택지가 줄어듭니다.2
(선택지 -2개)
2/3
(총합 5)
빠듯한 마감 시간각 지하세계 지역을 9분 내에 클리어해야 합니다.(그렇지 않는다면...) 단계마다 2분이 줄어듭니다.
시간 내에 클리어하지 못하면 생명력이 5씩 깎이다가 죽습니다.
남은 시간은 초기화되지 않고 다음 지역으로 넘어갑니다.
3
(최소 5분)
1/2/3
(총합 6)
 열기 게이지를 최대로 꽉 채우면 63입니다. 열기 게이지 40까지는 봤는데 60에 도전할 분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형벌 규약의 조건들을 한번씩 경험하고 나면 예언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가혹한 조건>
 저승의 신의 아들은 훗날 형벌 규약의 수많은 조건을 짊어진 채로 자신이 태어난 세계에서 탈출하리라.
 보상: 티탄의 피 15개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조건을 추가한 상태에서 탈출에 성공해야 합니다. 티탄의 피를 15개나 주는 퀘스트입니다. 열기 게이지 2, 3 정도는 어렵지 않으니 실현시켜서 얻으시길 바랍니다.

 밑에는 복리 후생 제도와 중간 관리직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복리 후생 제도

 복리 후생 제도를 선택하면 방어구를 입은 적들이 특성을 가집니다. 특성을 가진 적들은 체력바 옆에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운명적 목록(퀘스트 목록)의 '베어낸 복리 후생'이라는 예언에서 특성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면 아이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리 후생 제도의 특성 목록입니다.
아이콘은 예언 목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동자: 일정 시간마다 순간이동을 합니다.
 인내자: 방어구(노란색 체력)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강타자: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견인자: 주변에 끌어당기는 영역을 만듭니다.
 구원자: 주변 적들에게 방어막(하늘색 하트)를 부여합니다. 방어막은 피해를 1회 무시합니다. 중첩되기 때문에 빠르게 죽이셔야 합니다.
 과속자: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연결자: 다른 적들과 광선으로 연결됩니다. 유황석(분홍색 돌덩이들)이 쏘는 광선과 똑같은 걸 쏩니다.
 복제자: 자신의 복제품을 소환합니다. 복제품은 반투명하게 나타나고 진짜 적을 죽이면 모두 사라집니다. 복제품의 체력은 1이지만 공격을 하며, 공격력도 원래의 적과 똑같습니다.
 방화자: 아스포델에서만 나옵니다. 주변에 용암을 뿌립니다.
 추적자: 원거리 공격이 유도탄이 되어 플레이어를 따라다닙니다.
 폭발자: 엘리시움에서만 나옵니다. 브라이트소드, 롱스피어, 스
트롱보우, 대방패지기(인간처럼 생긴 적들)를 죽였을 때 자주색 영혼 덩어리 여러 개가 함께 나옵니다. 자주색 영혼 덩어리는 잠시 후에 폭발합니다. 원래의 영혼 덩어리는 플레이어가 직접 죽여야 합니다.

 복리 후생 제도는 1단계 정도는 할만하지만 2단계는 힘듭니다. 인내자랑 구원자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인내자 체력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초반에 만나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복리 후생 제도와 관련된 예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어낸 복리 후생>
 저승의 신의 아들은 훗날 형벌 규약의 '복리 후생 제도'의 모든 특성을 가진 적을 죽이리라.
 보상: 보석 450개
 각 특성별로 한 번씩만 만나시면 됩니다.

중간 관리직

 중간 관리직을 선택하면 미니 보스(중간 보스)들이 변형됩니다. 옵션 보스인 카론도 미니 보스에 포함됩니다.
<타르타로스>
 둠스톤: 맵의 지형이 바뀝니다. 함정이 있는 지형으로 바뀌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함정을 이용해 둠스톤을 공격할 수도 있어요.
 암습 유령: 갈취자(손만 있는 적)가 소환됩니다. 기절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지옥 폭파범, 슬램 댄서, 번플링어: 더 많은 수가 소환됩니다.
<아스포델>
 살포자들: 더 강하고 방어막을 씌운 원거리 공격을 날립니다.
 메가고르곤과 해골 분쇄자: 메가고르곤은 순간이동을 하며, 해골 분쇄자는 땅에 내려올 때 맵 전체에 퍼지는 파장 공격을 합니다. 파장은 돌진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엘리시움>
 영혼 포획자(분홍색 나비 덩어리): 순간이동을 합니다.
<스틱스 신전>
 각각 서로 다른 미니 보스가 둘씩 나옵니다.
<카론>
 공격 쿨타임이 빨라져서 기존의 패턴이 서로 겹칩니다.

 중간 관리직은 잘못하면 지역 보스보다 어려운 사태가 벌어집니다. 익숙해지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을 겁니다.

형벌 규약 조건 열기 게이지 채우는 팁

 열기 게이지에 대한 소소한 공략법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다르게 느끼실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제가 추천하는 건 노란색으로 배경색을 채웠으니 확인해주세요.

 중노동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스의 공격력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한 대 맞을 때마다 너무 아픕니다. 본인이 잘 피하거나 방패를 들고 탈출할 것이라면 괜찮은 조건입니다.
 지속되는 인과 1단계는 무난하게 하기 좋습니다. 2단계부터는 약간 힘들 수 있어요. 관우 양상처럼 공격을 통해 체력이 회복되는 무기를 들고 간다면 3단계까지도 하기 괜찮습니다.
 처음은 무조건 편의 요금입니다. 상점 이용 횟수를 줄이면 되기 때문에 가장 만만합니다.
 배심원 소환도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 1단계까지는 괜찮지만 2단계부터는 너무 많이 나옵니다. 클리어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빠듯한 마감 시간을 택했다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극단적 조치의 경우 2단계까지는 몇 번 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3단계입니다. 처음엔 황금 갑옷 뚫기가 힘듭니다. 나중에 열기 게이지 20까지 채우려면 3단계를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연 체조 프로그램은 열기 게이지 3일 때 편의 요금 2단계와 함께 1단계까지만 선택하는 편입니다. 15% 차이가 의외로 커서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복리 후생 제도는 필요할 때 1단계만 채웁니다. 특성 가진 적들은 너무 까다로워요.
 중간 관리직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습니다.
 지하세계 세관은 잘 선택하지 않는 편이에요. 한 지역에서 은혜를 하나만 받거나 정화의 웅덩이에서 좋은 은혜가 나타나서 곤란한 상황이 생깁니다.
 강제 초과 근무 1단계는 할만합니다. 적들이 약간 빨라지는데 몇 번 해보고 익숙해지면 잘 안 느껴져요. 열기 게이지를 3이나 채워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2단계는 너무 빨라서 나중에 더 필요할 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함정을 잘 피하는 분들은 삼엄해진 보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이걸 많이 선택하시던데 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스포델에서 너무 힘들어요.
 근무시간 점검 1단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은혜가 나타날 확률과 주사위만 없어져요.
 피해 억제는 의외로 까다롭지만 다른 조건이 없다면 1단계 정도는 할만합니다.
 승인 절차는 힘듭니다. 은혜의 선택지가 줄어들어요. 은근히 스트레스 받습니다.
 게임에 익숙해진 분들은 빠듯한 마감 시간 1단계 정도는 할만하실 겁니다. 한 지역당 9분이지만 다음 지역으로 계속 넘어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어려운 엘리시움에서도 시간이 남습니다. 2단계부터는 약간 힘들어요.

 초반에는 상관 없지만 열기 게이지를 18, 20, 32 등 많이 채워야 하는 경우 유튜브에서 다른 분들의 플레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리어한 뒤에 나오는 은혜 목록에서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형벌 규약은 아이템 수집이나 도전 과제를 완료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게임의 재미를 위한 조건이기도 합니다. 전 열기 게이지 40까지 해봤는데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네요. 게임이 지루해질 때 쯤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제 블로그의 하데스 공략글 링크를 모은 페이지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신 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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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댓글

  1. 안녕하세요! 매번 좋은 자료 잘 보고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하데스 공략 영상을 주로 만드는데, 해당 자료를 사용해도 될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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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설명을 참고하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영상에 블로그 주소를 출처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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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넵!! 제가 cyan님 블로그에 설명 잘되어 있다고, 이쪽으로 많이 보내고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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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ttps://www.youtube.com/watch?v=3j7eB5q8PDY
      이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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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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