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Metro 게임 리뷰, 공략 팁

  미니 메트로는 2015년에 출시된 퍼즐 게임입니다.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모두 있습니다. 당시에 게임사 홈페이지에서 데모 버전을 해보고 중독성 있어서 구매했던 기억이 있네요.
 팁은 일반 모드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근데 솔직히 그냥 막 하는 게 재밌어요.ㅋㅋ 생각 없이 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Dinosaur Polo Club의 퍼즐 게임 Mini Metro입니다.

 처음 플레이할 때 메뉴를 이동할 때마다 옛날에 한창 유행했던 프레지처럼 웅장한 모션이 나오는데요. 답답하신 분들은 메인 메뉴에서 [옵션]으로 가서 [애니메이션 스킵]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아주 속시원합니다. 이외에 해상도, 언어, 야간 모드(배경 어둡게), 색약 모드 등이 있으니 원하는 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가는 역들에 노선을 연결하여, 도시가 혼잡해지지 않도록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혼잡해진 역이 있으면 경고음이 울리며(시끄럽지는 않습니다), 타이머가 지나면 게임 오버입니다.

오른쪽 상단 시계를 클릭하면 시간을 더 빨리 흐르게 하거나 잠시 멈출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에서 자신의 자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널은 자동으로 추가되고, 열차나 객차는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사용한 노선을 클릭한 뒤 X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노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초반 맵에서 몇 명 이상 운송하는데에 성공하면 더 어려운 맵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현재 런던, 파리, 뉴욕시티의 경우 오른쪽 위를 클릭하면 과거 맵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삼각형을 클릭하면 과거 맵 플레이.
하단의 메달 아이콘은 챌린지, 통계 아이콘은 랭킹입니다.

게임이 종료되거나 뒤로가기를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통계, 리플레이, 스크린샷이 있습니다.
리플레이는 본인 플레이를 다시 볼 수 있고, 스크린샷은 현재 노선의 모습을 노선만 있는 이미지, 승객도 같이 표시된 이미지 두 가지로 캡처됩니다.

●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기본 역입니다. 너무 많이 나타나서 동그라미 지옥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해외에서는 circle paradise라고 부르네요.ㅋㅋ 많이 나타나는 만큼 가고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동그라미 지옥

▲삼각형
 원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는 기본 역입니다. 여기도 가려는 사람이 많은 역이니 원과 적절히 섞어서 연결하면 됩니다.

■사각형
 게임 시작 시 나타나는 기본 역이지만, 이후에는 잘 나타나지 않아 특수 역이나 다름없습니다. 특수 역치고는 가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많은 노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이외 특수 역 ★◆등
 게임 중후반에 나타나는 별, 다이아몬드, 오각형, 십자가 등의 역들입니다. 게임 중에 하나씩만 나타납니다. 가끔 초중반에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자산

 매주 열차를 하나씩 받고, 이외에 자산을 하나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지는 열차를 제외한 자산 두 개가 랜덤으로 나옵니다.

• 열차
 매주 기본으로 받을 수 있는 자산입니다. 한 노선에는 최대 4개의 열차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노선
 새로운 노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맵마다 최대 노선 수가 다릅니다. 노선을 만들면 자동으로 열차 하나가 배치되는데요. 열차가 없어도 노선은 만들어집니다. 노선 만들 때 열차가 몇 대인지 확인하세요.

• 터널/다리
 중간에 있는 강이나 바다를 건너야 할 때 사용됩니다. 섬이 많은 지역이라면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

• 객차
 열차 뒤에 추가 좌석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교차역
 특정 역을 교차역으로 지정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기다리게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대기 중인 승객이 한 줄만 채워져도 경고가 울리는데, 교차역에서는 두 줄 정도까지 수용됩니다. 승하차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역에 지정하면 됩니다. 한 번 설치하면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신칸센
 오사카 맵의 경우 열차 2대 대신 신칸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칸센은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기 때문에 역을 최대한 적게 연결하여 정차 시간을 줄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헷갈린다면 차라리 열차를 받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공략과 팁

같은 역을 연속적으로 연결하지 않기
●-■-▲-●-▲-●
 이런 식으로 다른 역끼리 연결합니다. 같은 역을 연속적으로 연결하면 어느 한 역에 승객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어쩔 수 없이 연속적으로 연결해야 할 때]
  1. 다른 노선을 함께 연결하기
  2. 원이 연속적인 경우 다음 역은 삼각형에 연결하기
  3. 노선 끝부분에 연속적으로 몰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연속적인 연결은 두 개까지는 괜찮으나 세 개부터 지옥을 맛봅니다. 삼각형에 연결하는 이유는 삼각형 승객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많은게 사각형 승객이므로 근처에 사각형이 있다면 사각형에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님 환승역이 터져요)

한 노선에 특수 역을 여러 개 연결하지 않기
 기본 역에 비해 특수 역에 가려는 사람이 적지만, 특수 역은 단 하나이기 때문에 사람이 몰립니다. 특수 역만 여러 개 연결하면 해당 노선과 연결되는 교차역에 사람이 너무 많아 게임 오버될 수 있습니다.

[특수 역을 여러 개 연결해야 할 때]
  1. 특수 역에 두 개 이상의 노선을 연결하기
  2. 환승역 기준 양 옆에 연결하기
환승역을 기준으로 왼쪽으로는 별, 오른쪽으로는 십자가 승객이 가도록 만듭니다.
나중에 특수 역에 가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어느 한 방향으로 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선 길이를 최대한 짧게 하기
 노선 길이가 짧을수록 열차의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순환선 활용하기
 노선의 끝부분을 처음부분과 연결하면 순환선이 됩니다. 순환선에 두 개의 열차를 놓을 경우, 서로 반대 반향으로 가게 만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노선, 열차, 객차를 남겨두기
 혼잡한 역을 대비해 노선 하나, 열차와 객차 한 두개 정도를 여분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분 노선을 혼잡한 역에 연결했다가 없애는 것을 반복합니다. 혼잡함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열차를 옮겨서 해결하기
 혼잡한 역으로 열차를 옮겨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열차를 옮길 경우,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들이 다음 역에서 모두 내린 후에 이동됩니다. 급할 때 사용하세요.

※같은 노선에 있는 두 열차가 너무 가까이 있을 경우, 열차 하나가 역에 잠시 머무릅니다.

챌린지

 게임 시작 전에 메달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역별 챌린지가 나옵니다. 챌린지 하나를 선택하고 시작하면 플레이 중에 조건을 어길 때마다 게임이 중지되고, 어떤 조건을 어겼는지 안내문이 나옵니다. 조건을 해결한 뒤에 다시 재생 버튼을 눌러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도전하려는 챌린지를 선택한 후에 시작하면 됩니다.
챌린지를 선택하면 게임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메달 아이콘이 뜹니다.

 첫 번째 챌린지는 승객을 몇 명 이상을 운송하는 과제이고, 두 번째는 조건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과제는 쉽습니다. 승객 200명, 500명 정도만 달성하면 되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쓰면 됩니다.
 두 번째는 지역마다 난이도가 다릅니다. 거의 다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어요. 달성하기 어려웠던 지역 네 곳을 간단히 리뷰했습니다.

베를린 - 회색 도시
 :1노선 당 기관차 1대 이하를 사용해 베를린에서 1000명의 승객을 운송하세요.
 베를린은 초반에 해금되는 지역이지만, 챌린지는 어렵습니다. 처음에 터널이 2개인데, 이게 턱없이 모자랍니다. 자원 받을 때도 터널은 1개씩 줍니다. 노선 대신 터널이나 객차를 선택하면 남는 열차를 활용할 수가 없어요. 강 건너편에는 왜 그렇게 원이 많이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터널 하나 정도는 받거나 객차를 많이 받는 게 좋습니다.

베를린 맵
맵 자체는 단순한데 터널이 부족합니다.
왼쪽 건너편은 동그라미 지옥이 됩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열차를 더 추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집니다.

샌프란시스코 - 화내지마
 :샌프란시스코에서 9주차에 도달하세요.
 조건이 없어서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샌프란시스코는 승객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6주차부터 버겁다가 7주차부터는 순식간에 다 터져버립니다.

샌프란시스코 맵
승객이 정말 많습니다.
노선을 짧게 해도 터져요.

카이로 - 여섯마차의 도시
 :한 노선당 최대 하나의 객차를 사용하여 카이로에서 1400명의 승객을 운송하세요.
 카이로는 특이하게 하나의 기관차에 최대 6명이 아닌 4명의 승객을 태웁니다. 다른 맵에 익숙해져서 실수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근데 여기에 객차를 하나만 허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답답합니다. 노선 수도 적어서 어렵습니다.

카이로 맵
가운데 섬에 생길 때도 있어서 어렵습니다.

오클랜드 - 세컨드 하버 크로싱
 :2개 이하의 터널을 사용해 오클랜드에서 1500명의 승객을 운송하세요.
 약간의 운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터널이 2개로는 모자라서 따로 연결 가능한 역이 생길 때까지 노선을 삭제했다 만들었다 반복하느라 바빠집니다.

오클랜드 맵
역이 여기저기에 생겨서 어렵습니다.
오른쪽 건너편에는 동그라미가 많이 생기고 위쪽 건너편에는 특수역이 많이 생깁니다.
위 이미지에는 없는데 밑에 길게 튀어나온 바다 아래쪽에도 생겨요.

 여담으로 원래 오클랜드에는 지하철이 없다고 하네요.

 단순한 그래픽인데도 몰입감 있고 중독성 있는 게임입니다. 퍼즐 게임을 별로 안 좋아하시면 약간 지루하게 느낄 수도 있겠네요. 출시한지 6년이 다 되어가지만 새로운 맵도 업데이트해줍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올해 2월이에요.
 스팀에서 현재 10,500원에 판매되고 있고 세일할 때는 더 저렴하니까 시간이 된다면 한 번 플레이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