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이관된 트리 오브 세이비어 찍먹 후기 - Tree of Savior

2022년 12월부터 넥슨에서 스팀으로 이관된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해봤습니다. 포포부스트 이벤트로 480레벨이 될 수 있다길래 캐릭터 하나 만들었어요.

추억팔이를 좀 해보자면, 전 트오세 처음 런칭됐을 때 플레이했었답니다. 베타까지 참여했는지는 잘 기억이 안 나네요. 아이템 받은 건 사전 예약이었나?? 뭔가 받긴 했습니다. 캐릭터 일러스트의 분위기랑 2D와 3D가 적당히 섞인(?) 게임 그래픽이 맘에 들어서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근데 그때 일주일도 안 하고 접었어요... 거의 8년 전이라서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 2~3일 정도 플레이하니까 현타가 오더라고요. 레벨 100도 안 됐던 것 같은데(60?) 이후로 접속을 안 해서 그냥 삭제했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설치해서 다른 캐릭터를 또 키웠었는데 비슷하게 이틀 정도 플레이하고 접었어요.ㅋㅋㅋㅋㅋ 게임이 좀 현타가 빨리 오는 느낌이었습니다. 당시에 버그가 많다고 말이 많았다는데, 제가 경험한 버그는 게임을 껐는데도 BGM이 계속 재생되던 겁니다.


어쨌든 과거에 플레이했던 분들은 스팀 이관 코드를 받아서 캐릭터를 옮길 수 있었는데 전 안 했고요.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메인화면

일러스트레이터 마기님 퇴사하셔서 프리랜서로 전향하고 본업으로 타투이스트 하신다고 듣긴 했는데 바뀐 일러스트는 원래 분위기랑 달라서 아쉽네요.

팀 만들자마자 나를 반겨주는 버그

원래 어떤지 모르겠는데 '새 캐릭터 만들기'를 눌러야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것 같거든요. 근데 직업들이 바로 나타나서 클릭이 안 되고... 갑자기 다 사라지더니 다시 제대로 떴어요.

귀여운 새

바로 포포부스트를 받습니다.

스탯과 특성 올리기

특성이랑 스탯 한 번에 못 올리는 거 실화냐? 이 게임 시작하고 클릭만 4000번 한 듯;

아니, 솔직히 꾹 누르면 쭉 올라가야 하는 거 아닌가요? 빼기 버튼 없어서 신중하게 올리라고 그런 것 같기도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포포부스트 같은 이벤트를 내놓고도 이렇게 두었다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네요. 포포부스트 쓰시는 분들 스탯 450이랑 특성 레벨 다 일일이 클릭하셨나요? 제 마우스 수명은 누가 책임지죠?

혹시 한 번에 쭉 올리는 방법이 있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일러스트가 맘에 들었는데 하는 말을 보아하니 좀 이상한 애 같음.

그래도 한복 입은 모습이 참 곱다. 다음엔 얘 키워볼까.

엄청 똑똑한 요정처럼 생겼네요. 해리포터인가?

옛날에 플레이할 때 맵이 좀 불편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예 확 바뀌어 있었습니다. 근데 묘하게 좀 헷갈려요. 화살표 누르면 옆 지역으로 가야할 것 같은데 에피소드 기준으로 넘어가고, 전체 지도 분류는 에피소드별로 해놨으면서 왜 세부 지도에는 그걸 표시하지 않는 건지?


포포부스트 퀘스트가 있길래 에피소드 14-1을 진행해봤습니다. 어디서 시작하는지 헷갈려가지고 중간에 다른 퀘스트로 빠졌던 건 비밀 아님; 아니, 분명 주황색 깃발이었다니까? 주황색이 에피소드 퀘스트인 거 아니었어?

얘들아이런형님이있으면나한테도알려줬어야지니들만아냐?트오세유저들너무하다


일단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건, 게임이 겁나 복잡하다는 겁니다. 뉴비 가이드 문서 읽는데 싱글 플레이어 게임만 하다가 온라인 게임의 각종 강화 시스템과 아이템을 보니 너무 어지러웠습니다. 굳이 레벨 1부터 안 키우고 포포부스트 쓰는 것도 제가 직접 아이템을 찾아서 강화할 기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인터페이스까지 복잡하고 불편한 부분이 꽤 있는 것 같아요. 아까도 언급했지만 스탯을 한 번에 올리는 것도 없고 월드맵도 좀 불편합니다. 업적, 콜렉션 등의 수집 요소를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도 묘하게 느리고 원하는 걸 찾거나 둘러보기가 매우 불편했습니다.


이건 딱히 별로라고까지 말할 건 아닌데요. BGM 정말 좋긴한데 갑자기 보컬까지 나와서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애초에 게임 음악에 보컬이 들어간 경우가 많지 않기도 하고 넣더라도 온라인 게임에서는 큰 에피소드 끝나고 크레딧 뜨거나 할 때 나오지 않나요? 마을에 가만히 서서 이것저것 만져보는데 사람 목소리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좀 이해하기 힘든 부분.

게임 실행할 때마다 나오는 창

계속 관리되고 있는 게임이 맞는지 날 의심하게 하는 창... 이거 디자인은 둘째 치고 '마지막으로 선택한 버전 자동실행' 체크해도 계속 뜨는 이유가 뭔가요??

채팅으로 어떤 뉴비가 자기 480 레벨 됐는데 이제 뭐해야 하냐고 물어서 다른 고인물(?)이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친절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다른 캐 1레벨부터 시나리오 깨라고 하시던데 전 그렇게 하다간 일찍 접을 것 같아서 그냥 서브 퀘스트 하고 컬렉션이나 모을 생각입니다. 혹시 포포부스트 이벤트를 또 하면 다른 직업도 키워보고요.

처음 만들면 기본 길드(?)에 들어가지는데 길드챗으로 이것저것 물어보면 누군가가 친절하게 답변해주시니까 너무 부담 갖지 말고 찍먹 해보시길... 온라인 게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그냥 일반 RPG 게임 한다고 생각하면 맵도 예쁘고 수집 요소가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