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데스 2가 미리 예고했던 두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1월에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네요. 요즘 게임할 시간도 없어서 블로그에 업데이트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패치노트 원문: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1145350/view/503942841152569404?l=kore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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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des 2 Strike True in Teh Warsong Update |
Warsong은 전쟁의 노래라고 합니다. 전쟁의 신 아레스와 함께 돌아올 하데스2!
주요 업데이트 사항
• 지상의 마지막 지역 등장
• 전쟁의 신 아레스 은혜 등장
• 아르카나 UI 및 효과 변경
• 새로운 사역마
• 갈림길에서 듀엣으로 노래 가능
• 2000개가 넘는 음성과 새로운 이벤트 추가
Warsong 업데이트 패치노트
*일부 단어는 아직 게임에서 확인하지 않아 번역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의견 수용.
일반
- 채집 도구 우선순위 지정이 사라지며, 도구를 잠금 해제하면 모든 종류의 자원을 채집할 수 있음. 자원 출현 확률 조정됨.
- 교전 보상으로 넋을 획득할 수 없으며, 대신 뼈 더 획득함.
- 모든 파수꾼과 수호자가 감속 효과에 저항함.(기존에는 일부만 저항했음)
- 보유한 모든 피해 저항 효과가 방어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특정 주요 이벤트의 요구 조건을 조정하여 더 빨리 지상으로 갈 수 있게 됨.
밤의 무기
- 마녀의 지팡이: 공격이 빨라지고 마지막 타격이 더 강해짐. 오메가 공격이 강해짐. 기술이 적을 관통하는 공격으로 변경.
- 은백색 해골: 공격이 정면으로 발사됨. 오메가 공격이 더 강해짐. 기술이 주변의 포탄을 회수.
- 검은 외투: 오메가 공격 피해량 증가. 돌진이 더 이상 오메가 공격을 취소시키지 않고 바로 이동함.
아르카나 재단
- 고유한 일러스트가 그려진 카드로 변경.
- 영겁: 개편 - 오메가 행동을 시전하는 동안 모든 것이 느려짐.(헤카테 장신구 효과는 다른 것으로 변경)
- 전령: 개편 - 마법 사용 시 더 빠르게 이동.
- 날랜 주자: 이제 질주로 적을 통과할 수 있음.
- 밤: 비용 감소. 이름이 죽음에서 변경됨.
- 끈기: 이름이 타이탄에서 변경됨.
- 고집 센 아들: 이제 생명력이 낮을 때 회복량이 두 배로 증가하지 않음. 기본 회복량 개선.
- 죽음: 이름이 영겁에서 변경
- 인챈트리스: 이름이 운명에서 변경.
- 운명: 이름이 예언자에서 변경.
- 자원 수집 확률 변경에 따라 업그레이드 비용이 재조정됨.
밤그림자 서약
- 최종 전투를 위한 새로운 서약이 추가됨.
- 암영의 서약: 여러 전투 조정.
📢엄니의 서약: 비정상적으로 잔인했던 특정 조합 제거.
📢일부 공포 요건을 재조정하여 난이도가 급격히 어려워지지 않게 함. 일부 서약의 공포가 감소됨.
은혜와 축복
- 아레스 추가. 새로운 듀오 추가.
[제우스]
- 암운 저주가 피해를 입혀 활성화하지 않으면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발동됨.
- 폭풍 고리: 벼락 공격 속도 약간 감소.
- 천둥 질주: 벼락 공격을 할 때 마력이 필요하지 않음.
- 전력 과부하: 개편 - 연쇄 벼락 효과가 더 강해지고 더 많은 적에게 튕겨 나감.
- 전기 구이: 삭제.
- Arc Flash: 새로운 은혜! 오메가 행동이 암운 효과를 활성화하고 더 강력하게 만듦.
[헤라]
- 이제 네 가지 원소 모두의 혜택을 받음.
- 혼약 고리: 개편 - 이제 결속 원 안에 있는 적 한 마리당 즉시 피해를 입힘.
- 신혼의 정열: 개편 - 무작위 은혜가 영웅 등급이 되며 추가로 석류 레벨이 높아짐.
- 야멸찬 응수: 삭제.
- Proper Upbringing: 새로운 은혜! 오늘 밤에 만난 올림포스 신 한 명당 공격력이 증가.
[포세이돈]
- 격랑 질주: 개편 - 질주할 때마다 마주치는 첫 번째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밀쳐냄.
- 지하수 분출: 개편 - 오메가 마법이 강해지고 적을 밀쳐냄.
- 바다의 보배: 이제 뼈도 줌. (이름 변경됐다고 함. 번역은 확인해봐야 할 듯.)
- 범람 대책: 삭제.
- High Surf: 새로운 은혜! 공격할 때 마력을 소모하여 물보라로 주변 적을 공격함.
[데메테르]
- 용오름이 이제 에레보스의 나무와 다른 장애물을 파괴하지 않음.
- 현지 기후: 개편 - 오메가 마법이 더 강해짐. 마법 추가 피해가 2배로 증가.
- 풍족한 채집: 이제 자원을 수집할 때마다 생명력 회복.
- 진귀한 작물: 삭제.
- Steady Growth: 새로운 은혜! 교전을 충분히 클리어할 때마다 은혜가 희귀도를 얻음.
[아프로디테]
- 은밀한 호감: 이제 오메가 공격에도 영향을 줌.
[헤파이스토스]
- 강고한 마력: 개편 - 피해를 받을 때마다 피해량이 일부 감소하고 마력 회복.
[헤스티아]
- 천연 가스▶Flash Fry: 이제 적이 사망할 때 잔불이 없어도 폭발함. 잔불 관련 은혜가 선행으로 필요하지 않음.
- 희생 번제: 개편 - 재를 모을 때마다 최대 마력이 증가함.
[듀오]
- 마찰전기(제우스x아프로디테): 추가 피해량 감소.
- 불사조 가죽(아폴론x헤스티아): 삭제.
- Warm Breeze(아폴론x헤스티아): 새로운 은혜! 회피 또는 현혹으로 적이 공격을 못할 때마다 생명력을 일부 회복.
[헤르메스]
- 연쇄 처단: 전투가 끝났을 때 추가 피해가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음.
- 무리한 요건: 원소 요구사항 업데이트; 추가 피해량 증가.
- Travel Deal: 새로운 은혜! 각 지역의 첫 구매 비용이 낮아지고, 다음 아이템이 등장함.
- 기력 보존: 삭제.
- Winner's Circle: 새로운 은혜! 마법 시전이 빨라지고 더 빨리 사라짐.
- 영민한 응수: 삭제.
- Hasty Retreat: 새로운 은혜! 가지고 있는 은혜가 많을수록 회피 확률과 이동 속도 증가.
- 향상된 회피: 삭제.
- Stutter Step: 새로운 은혜! 돌진을 더 자주 할 수 있음.
- 한밤의 등불: 삭제.
- Success Rate: 새로운 은혜! 확률 기반 효과의 발생 확률이 증가.(회피와 실명 제외)
- 위기일발: 삭제.
- Paid Dues: 새로운 전설 은혜! 피해를 받을 때마다 생명력을 잃기 전에 금화를 잃음.
[아테나]
- 정신 방벽: 반사 지속시간 감소.
- Righteous Pike: 새로운 은혜! 마력을 충분히 사용할 때마다 여러 적이 창에 맞음.
[아르테미스]
- Killing Stroke: 새로운 은혜! 기술이 치명타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마력을 소모함.
- 아르테미스와 까마귀 라키가 부여하는 표식 저주는 이제 같은 대상을 선택하지 않음.
[하데스]
- 간곳없는 분노: 은신 효과와 추가 피해량이 공격 후 만료되지 않음.
[카오스]
📢메마른: 저주 지속 시간 감소.
- 파행성 ▶Neurotic: 돌진 속도가 느려지지 않고 마력만 소모하는 것으로 변경.
[기타]
- 피 같은 재산(나르키소스): 이제 버섯 대신 연꽃을 줍니다.
- 망자에게 거둔 재화(메데이아): 이제 근처에서 처치한 적에게서 추가 금화를 자동을 흡수함.
- 물자 공급망(이카루스): 드랍 빈도가 약간 감소, 석류 조각을 하나 더 적게 제공.
- 일부 은혜의 이름과 원소 속성을 조정.
- 희귀도 및 힘의 석류 보너스를 소폭 조정.
- 여러 효과에 대한 설명을 더 명확하게 변경.
- 기타 사소한 수정 및 조정.
기념품
- 아레스 기념품 추가
- 은빛 바퀴(헤카테): 개편 - 남은 밤 동안 마력 한도 추가.
- 무화과 잎(디오니소스): 이제 지역당 한 번의 교전에만 영향을 주지만 장착을 해제해도 지속됨.
- 각인된 압정(모로스): 이제 죽음 저항 효과로 계산됨.
📢악의에 찬 눈(네메시스): 독수리 에이토스가 플레이어를 처치한 경우 프로메테우스에게 처치 당한 것으로 취급함.
동물 사역마
Gale the Polecat: 새로운 사역마! 회피 확률과 이동 속도 부여. 지역마다 몇 번의 피해를 방어.
📢 고양이 툴라: 연속 공격 횟수 증가. 더 빨리 잠들고 더 빨리 깨어남.
자원
- 최종 지역에서 획득할수 있는 자원 추가.
- 버섯 삭제.
적
- 지상의 마지막 지역에 새로운 수호자와 파수꾼을 포함한 다양한 적 추가.
- 프로메테우스: 동작 조정, 몇 가지 동작의 피해 감소. 회피하는 패턴 추가. 전반적으로 이전보다 난이도 감소.
- 에이토스: 어느정도 악랄함이 감소됨.(ㅋㅋㅋ)
- The Yargonaut: 새로운 적! 테살리아 협곡의 새로운 파수꾼.
- 카리브디스: 촉수 동작 조정, 전반적인 난이도 감소.
- Hellifish: 새로운 적! 오케아노스의 새로운 파수꾼.
- 이외 다양한 조정.
교전
📢헤라클레스와의 만남 개편 - 특별히 표시된 적을 쓰러트리고 금화 획득.
- 이제 프로메테우스를 만나기 전에 에이토스가 2번 이상 급습하지 않음.
- 지상에서 아르테미스, 헤라클레스, 이카루스의 출현 확률을 조정.
- 신들의 시험(한 교전에 두 가지 은혜가 있는 방)의 명칭이 '집안 싸움'이 되며 아레스가 포함됨. 이전보다 더 많은 싸움을 벌입니다.....
기타
- 테살리아 협곡의 적 등장 빈도가 더 합리적으로 변경.
- 에피라 시에 더 많은 자원이 나타남.
- 에피라 시 광장 입구 가까이에 있는 박쥐 우리 제거.
- 각 지역의 수호자 직전 마지막 전투가 더 이상 분수방이나 캐릭터와의 만남으로 대체되지 않게 수정.
- 채집을 하다가 실수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출구와 가까운 자원 위치를 조정.
- 아르테미스가 가끔 갈림목에서 음악을 연주해줌.
- 훈련장 전망 장면에서 달의 위상이 다르게 표시됨.
📢승리 화면이 클리어한 경로에 따라 달라짐.
📢신 모드 제한: 원하는 경우 신 모드의 효과를 줄일 수 있음.
너무 많아서 전투 관련된 것 외에는 몇 가지만 적었습니다. 패치노트 영상 보니까 UI 디자인이 많이 추가됐더라고요. 헤르메스 은혜가 많이 개편됐고 난이도가 너무하다 싶은 적들이 하향됐습니다.
요즘 게임할 시간이 별로 없어서 블로그 글을 언제 수정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천천히 해보겠습니다. 바뀐 게 많아서 엄청 오래 걸릴 것 같아요. 어차피 하데스1 때와 달리 고서를 통해 게임 내에서 충분히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공략글이 필수가 아니니까요.
*하데스에서 아테나, 알렉토, 티시포네의 성우였던 마린 밀러(Marin Miller)가 자신의 블루스카이 계정에서 Supergiant Games를 저격했습니다.(링크) Supergiant Games가 비디오 게임의 음성 연기를 AI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SAG-AFTRA 협정에 서명하지 않았다는 이유인데요. 이번 패치가 올라오자마자 저격글을 썼고, 몇몇 사람들이 Supergiant Games에 이메일과 게임 리뷰로 해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AI 음성을 사용할 거라고 말한 건 아니라서 어떻게 마무리될 지는 모르겠네요. 성우와 계약하는 과정에서 합의가 잘 되지 않아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Supergiant Games에서 만든 게임들을 보면 굳이 AI 음성을 사용할 것 같진 않습니다.
*(+) Supergiant Games가 블루스카이 계정에 입장문을 남겼습니다.(링크) Supergiant Games는 자신들의 게임에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으며 강력한 AI 보호 조치를 하고 있고, 하데스2에서 성우를 교체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마린 밀러가 저격할 때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맡은 캐릭터의 성우가 교체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썼었음) 자신들의 게임 중 SAG-AFTRA 계약의 대상이 된 게임은 없지만 현재 진행 중인 SAG-AFTRA 비디오 게임 파업 기간 동안 작업을 중단해야 하는 성우의 의견을 존중할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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