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데스2 지하의 두 번째 지역 오케아노스 보스인 스킬라와 세이렌들의 공격 패턴을 정리해봤습니다.
오케아노스의 보스는 스킬라와 님프인 제티, 록시입니다. 스킬라는 그리스 신화에서 카리브디스와 함께 2대 괴물 중 하나라고 하네요. 원래 굉장한 미인이었으나 바다괴물인 그라우코스의 사랑을 거부하는 바람에 마녀 키르케의 저주를 받아 머리가 6개인 공포스러운 바다 괴물로 변했다고 합니다. 하데스2에서는 머리가 하나고 약간 문어 같은? 느낌의 바다 괴물처럼 나옵니다. 지상의 중간 보스로 나오는 카리브디스랑 닮았어요. 원래 세이렌이랑 스킬라는 구분되는 것 같은데 스킬라가 노래까지 부르는 걸 보면 설정을 합친 것 같습니다. 세이렌도 어쨌든 필멸자들 입장에서는 바다괴물이나 마찬가지니까요.
Supergiant Games - Hades 2 : Oceanus Boss Scylla |
스킬라는 보컬, 제티는 기타, 록시는 드럼 담당으로, 이 셋을 모두 처치해야 합니다. 셋은 생명력을 공유해서 누굴 때려도 체력바가 줄어드는데요. 어차피 피가 어느정도 깎이면 공격을 멈추고 무적이 되기 때문에 셋 다 골고루 때려야 합니다.
깎인 생명력에 따라 총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 기본 패턴
스킬라 패턴
스킬라는 천천히 이동하고 조개 껍질 안에 있기 때문에 뒤쪽은 방어합니다. 앞에서 때려야 해요. 잠시 조개 껍질 안에 숨어서 무적이 되기도 합니다.
1. 비명 지르기
전투가 시작될 때 이 공격을 하는데요. 멜리노에를 향해 천천히 움직이며 범위 공격을 합니다.
2. 찌르기
멜리노에가 바로 앞에 있으면 스킬라가 마이크로 찌릅니다.
3. 음표 구슬
천천히 움직이는 유도탄을 날립니다.
4. 가시 구체 발사
조개에 숨어있다가 나타나며 가시 달린 구체를 13개 발사합니다.
조개가 하얀색으로 반짝거린 뒤에 열리므로 타이밍 맞춰서 피하면 됩니다. 스킬라쪽으로 돌진해서 피하거나 스킬라의 뒤로 가서 피하면 됩니다.(아님 위의 움짤처럼 그냥 맞으시면서 하셔도...ㅋㅋㅋ)
5. 십(十)자 레이저
4방향으로 레이저를 만듭니다. 레이저는 반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아갑니다.
제티 패턴
제티는 자유롭게 이동하고 물속에 들어갔다가 다른 곳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1. 슬라이딩
제티가 멜리노에를 향해 돌진하면서 도착 지점에 충격파를 만듭니다.
돌진 직전에 몸을 살짝 뒤로 물리면서 준비하니까 그때 다른 곳으로 피하면 됩니다.
2. 공 튕기기
붉은색 공을 여러 개 튕깁니다. 공들은 벽에 부딪히거나 물에 빠지면 다시 되돌아와 튕깁니다.
3. 음파 공격
멜리노에를 밀어내며 기절시키는 음파를 여러 번 발사합니다. 기절만 하고 피해를 받지는 않는데 기절한 동안 다른 공격에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록시 패턴
록시는 자리가 고정되어 있으며 밀어낼 수 없습니다.
1. 장판
붉은색 테두리가 있는 원으로 장판 범위가 표시된 후에 터집니다.
위에서부터 나타나는데 순서가 반대일 때도 있습니다. 사각지대가 존재하므로 피하시면 됩니다.
2. 반전 장판
록시를 중심으로 원형 장판 공격을 한 후에 해당 원 외부에 장판 공격을 합니다. 터지기 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구역을 피하면 됩니다.
셋 다 각각 체력 절반이 깎이면 무적이 되며 공격을 멈춥니다. 최종적으로 체력바가 절반만 남은 경우 2단계가 시작됩니다.
자리가 고정되어 있는 록시를 먼저 처치하는 게 편합니다.
2단계(체력 50% 남음): 오늘의 아티스트!
스킬라, 제티, 록시 셋 중 하나가 '오늘의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모두 무적이 풀립니다. 오늘의 아티스트는 능력이 강화됩니다.
스킬라 강화 패턴
• 비명 지르기: 사거리가 길어집니다.
• 음표 구슬: 구슬을 4개씩 발사합니다.
• 십자 레이저, 가시 구체: 레이저의 회전 속도가 빨라지고, 동시에 가시 구체를 모든 방향으로 발사합니다.
제티 강화 패턴
• 슬라이딩: 시작 지점에도 충격파를 만드며, 충격파의 크기가 커집니다.
• 공 튕기기: 공의 크기가 커집니다.
록시 강화 패턴
• 장판: 모양이 다채로워집니다.
오늘의 아티스트가 뜬 후 록시 주변에 꽃 모양 장판이 생기고 앞에 부채 장판이 생깁니다. 위쪽 옆으로 가서 부채 장판을 피하세요.
왼쪽(분홍)부터 시작해서 오른쪽(하양)으로 터지는 부채 패턴입니다. 밑부분은 불확실합니다.
피하기 힘들면 그냥 터지는 순간에 돌진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꽤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꽃 모양 장판은 계속 나타나니까 주의하세요! (아래쪽으로는 잘 안 가서 잘랐습니다.)
2단계에서는 제티와 록시를 처치할 수 있으며, 전체 체력바의 10%만 남으면 스킬라가 공격을 멈추고 무적 상태가 됩니다.
1단계와 마찬가지로 자리가 고정된 록시를 먼저 처치하는 게 편합니다.
3단계(체력 10% 남음) - 스킬라 단독
스킬라의 무적이 해제됩니다. 스킬라가 다른 공격은 하지 않고 손을 위로 찌르며 못새치들을 부릅니다. 물 속에서 못새치들이 여러마리 튀어나옵니다.
못새치들이 다가오지 않게 마법을 깔고 스킬라를 때리면 됩니다. 스킬라가 계속 멜리노에를 바라보고 있으므로 때리기 어렵진 않을 겁니다.
전투 승리 보상: 진주
스킬라가 세이렌들과 친한 것 같지만 가끔 화나면 쓸모없다고 짜증내기도 합니다.
멜리노에는 계속 스킬라의 노래가 끔찍하다고 하는데 플레이하고 있는 저는 좋게 들리더라고요. 신들에게는 끔찍한 소음이지만 플레이어인 저는 인간이기에 좋게 들린다는 설정이 아닐지. 오디세우스와 대화해보면 세이렌의 노래를 한 번 더 듣고 싶을 때가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딴소리지만 처음 플레이할 때 홍은영 만화로 담백한 오디세우스만 보다가 하데스2의 어딘가 능글맞은 오디세우스 아저씨랑 대화하니까 좀 적응이 안 됐었습니다.ㅋㅋ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