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des 2 공략: 밤그림자 서약에 대해 Oath of the Unseen

하데스2의 밤그림자 서약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게임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좀 늦게 수정될 수는 있어요.

Supergiant Games - Hades 2 Oath of the Unseen

밤그림자 서약은 게임을 더 어렵게 만들고 새로운 보상인 악몽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밤의 언약

Testaments of Night

특정 무기로 요구하는 공포 수치를 채워서 특정 보스를 처치하면 보스 처치 보상과 함께 추가로 악몽을 줍니다. 악몽은 무기 강화에 사용됩니다.

(예)위 이미지를 보면 첫 번째 칸에는 케르베로스가 있고 밑에 지팡이 기호가 있습니다. 지팡이를 들고 공포 수치를 12 이상으로 맞춘 뒤 케르베로스를 격파하면 악몽을 얻습니다.

채워야하는 공포 수치는 1, 2, 4, 8, 12, 16, 20, 24 등 보통 1, 2와 4의 배수로 있습니다. 언약을 모두 이행하면 해당 무기 관련 언약 칸은 사라집니다.

체감상 16부터 좀 버거워지더라고요.

*밑에 있는 '밤의 용사'는 스켈레메우스와 대화하다보면 생기는 목표입니다.

*모든 언약을 완료해도 모든 무기 양상을 강화할만큼의 악몽이 모이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악몽을 추가로 얻어야 합니다.


맹세 목록

Vow List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활성화하고 오른쪽 버튼으로 비활성화하세요. 밑에 남는 공간이 있는데 맹세가 더 업데이트될 예정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각 서약들의 이름은 ~의 맹세입니다. 간단하게 앞부분만 적었습니다.

회색은 이해를 위해 추가로 덧붙인 설명입니다.

맹세 설명 공포
고통 모든 적이 피해를 +20/60/100% 줍니다.
오늘 밤 나는 몸부림치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2/2
총합 5
투지 모든 적의 생명력이 10/20/30% 늘어납니다.
오늘 밤 적들은 쉬이 쓰러지지 않으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1
총합 3
방호 모든 적이 방패 1/2개를 가집니다.
*방패: 받는 피해 무효화(파란색 하트)
오늘 밤 내 일격은 무위로 돌아가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
총합 2
광란 모든 적이 20/40% 빨라집니다.
오늘 밤 적들의 공세가 부단하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3/3
총합 6
소요 대다수 교전에서 적이 20/40/60% 많아집니다.
오늘 밤 나는 수적 열세에 처하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1
총합 3
고투 대다수 적은 10/25% 확률로 다음 지역 출신입니다. (다음이 있는 경우)
오늘 밤 멀리서 위험이 닥치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2
총합 3
소생 대다수 적은 사망 시 25/50% 확률로 원혼을 남깁니다.
*원혼: 5초 안에 줍지 않으면 부활
오늘 밤 적들이 다시금 일어서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
총합 2
엄니 방어도가 있는 대다수 적이 무작위 특성을 1/2개 얻습니다.
*특성 정보는 밑에 따로 정리했습니다.
오늘 밤 적들이 전에 없던 힘을 얻으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2/3
총합 5
상흔 모든 회복 효과가 75/50/0%만 적용됩니다.
오늘 밤 내 상처는 아물지 않으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2
총합 4
빈곤 모든 상품의 금화 가격이 40/80% 오릅니다.
오늘 밤 나는 곤궁에 허덕이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
총합 2
암영 모든 파수꾼 교전에 그림자 종복이 최소 1체 등장합니다.
*파수꾼 = 중간 보스. 등장하는 종복은 밑에 따로 정리했습니다.
오늘 밤 암영이 수효를 늘리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2
총합 2
박탈 각 지역에서 처음 받는 은혜 1개가 적색 양파가 됩니다.
*적색 양파: 생명력 1 회복
*카론 상점에서 사거나 나르키소스 같은 NPC에게 선물 받는 은혜, 신들의 시험에서 받는 은혜는 처음 받는 은혜여도 적색 양파가 되지 않는다.
오늘 밤 호의가 눈물이 되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3
총합 3
시간 각 지역을 9/7/5분 안에 주파해야 합니다. (만약 실패하면…)
*시간이 끝나면 해당 지역을 클리어할 때까지 매초 5의 피해를 입습니다. 남은 시간은 다음 지역으로 넘어갑니다.
오늘 밤 한시의 안식도 없으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2/3
총합 6
공허 아르카나 이해도의 60/40/20/0%만 쓸 수 있습니다.
*이해도 최대치가 30이므로 각각 18/12/6/0 사용 가능
오늘 밤 내 믿음이 무너지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1/2
총합 5
자만 은혜 선택 시, 희귀도에 따라 3/6배수의 마력을 집중합니다. (일반: 0배, 희귀: 1배…)
*3배수 = 희귀 은혜 선택 시 마력 3 집중.
오늘 밤 신들의 자긍심이 땅에 떨어지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1/1
총합 2
단념 은혜 선택 시 외면한 선택지 중 2개가 오늘 밤에 더는 제시되지 않습니다.
오늘 밤 축복이 넉넉치 않으리니, 공포가 퍼질지라.
2
총합 2

공포를 최대로 꽉 채우면 55입니다.

아래는 추가 설명입니다.


소생의 맹세 원혼

Vow of Return Revenant

5초 안에 가까이 가서 먹어야 합니다. 멜리노에가 갈 수 없는 곳에 떨어지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엄니의 맹세 특성

방어도를 가진 적들이 특성을 가지게 되는데요. 대부분 기존 적들이 가진 능력들을 가지게 됩니다. 수호자나 파수꾼이 소환하는 적들은 특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Vow of Fangs Perk List
특성 설명
거대 크기가 커짐(이에 따라 공격 범위도 넓어짐)
난폭 공격이 피해를 두 번 줌.
방화 불덩이를 던져 용암 장판을 만듦.
땅굴 자신이 있는 자리에 멜리노에를 기절시키는 가시뿌리를 생성함.(생성되기 전에 보라색 테두리 원으로 표시됨.)
겁보 다른 적들을 모두 처치하기 전까지 무적.
독기 멜리노에를 느리게 만드는 독안개 생성.(애도의 들판 맵에 나오는 빨간색 안개)
흡수 적 주변에 있으면 마력이 3씩 깎임
변이 멜리노에를 잠시동안 양으로 변하게 하는 변이탄을 쏨.
균열 원형으로 터지는 균열을 생성함.(크로노스의 공격과 동일)
유도 원거리 공격이 유도탄이 되어 멜리노에를 따라옴.
방패 주변 적들에게 방패(파란 하트)를 줌.
유동 순간이동.
절단 적을 중심으로 빙글빙글 도는 레이저 생성.
어둠 검은 안개로 시야 방해. 해당 적이 안개에 가려지면 무적 상태가 되며, 가까이 가야 적이 보이고 공격할 수 있음.
공전 적을 중심으로 공전하는 구체 3개 생성
중지 죽을 때 모래 돔 생성. 모래 돔 안에 갇히면 행동 불능.
인력 주기적으로 주변을 끌어당김.
신속 빨라짐.
맷집 체력이 늘어남.
부동 때려도 공격 취소가 안 되고 밀려나지 않음. 방어구가 깨져도 마찬가지. 데메테르 은혜로 얼릴 수는 있음.



방화

땅굴

흡수

균열

절단

어둠

공전

인력

시야를 방해하는 어둠 특성 적을 먼저 처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엄니의 맹세는 1단계까지 할만하고 2단계가 어렵습니다. 지하보다 지상에서 훨씬 어렵습니다. 특히 닻잡이한테 거대 걸리면 맵이 좁아 터져요.

모든 특성을 격파하면 '드러난 엄니(Bared Fangs)'운명(퀘스트)을 달성하여 보상으로 악몽 2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암영의 맹세 그림자 종복

파수꾼(중간 보스) 교전에 해당 지역의 잡몹이나 파수꾼 자신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그림자 종복들은 방어도를 가집니다. 파란색(보라색?)으로 코팅된 것처럼 생겼습니다.

파수꾼을 처치하면 그림자 종복들도 사라집니다. 파수꾼만 집중해서 공격하면 됩니다. 아직 없는 건 추가될 것 같고요. 몇몇은 나중에 난이도가 하향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지역 파수꾼 그림자 종복
에레보스 뿌리올무 뿌리 4
어둠깔개 비명넋 4 -처치해도 계속 등장(가시우지 없음)
오케아노스 심해룡 심해룡 1
왕 시궁쥐 유령단지 여러 마리(?)
애도의들판 악귀 애도자(울다가 연속펀치 날리는 애) 1
여왕 라미아 가슴앓이(지뢰 던지는 애) 1
타르타로스 황금 정령 황금령(돈주머니) 2
쥐부리미 사티로스 중보병(창으로 찌르는 애) 1
에피라 시 사티로스 용사 사티로스 용사 1
테살리아 협곡 카리브디스 닻잡이 3
올림포스 산 거신룡 거신룡 1
탈로스 자동 집행자(빙글빙글 도는 애) 1, 자동 감시자(기관총 발사하는 애) 1

 

개인적으로 카리브디스가 가장 까다롭다고 생각합니다. 닻잡이는 일반 교전에서 만나도 어렵죠.


맹세 추천 및 의견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초록색은 난이도가 쉬운 맹세, 노란색은 나름 할만해서 추천, 빨간색은 어렵지만 추천(ㅋㅋ)

고통 - 지상에 갈 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상의 적들, 특히 보스가 강해서 아픕니다. 올림포스 산의 일반 적들은 정말...(할많하않)

투지 vs 방호 - 개인적으로 체력 증가가 낫습니다. 특히 도끼처럼 한 방이 큰 무기나 은혜를 가져갈 경우엔 체력 증가가 훨씬 낫습니다. 방호 2단계(최대)로 갈 경우 데메테르나 헤스티아처럼 피해를 여러 번 입히는 은혜를 받는 걸 추천합니다.

광란1단계까지만 추천합니다. 처음엔 힘들텐데 익숙해지면 이게 기본 속도 같고 나쁘지 않아요. 2단계면 40% 빨라지는데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오메가 시전하다가 죽을 수 있어요. 은빛 바퀴(헤카테 기념품)을 들고가면 좀 나을 겁니다. 특히 도끼는 공격 속도가 느려서 1단계여도 은빛 바퀴를 추천합니다.

소요 - 적이 많아지면 필요한 시간도 늘어납니다. 대부분의 맹세가 일반 적들을 강화시키는 거라 힘들 수 있습니다.

고투 - 다음 지역 적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할만합니다. 하지만 지상은 힘듭니다. 특히 안 그래도 맵이 좁은 테살리아 협곡에서 거대하고 공격 범위가 넓은 올림포스 산의 적들을 만나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래도 웬만하면 2단계(최대)로 해놓는 편입니다.

소생 - 원혼 먹는 것 때문에 클리어 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만 주의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쉽다고 하기엔 생각보다 많이 거슬리는 맹세라서 추천은 못하겠네요.

엄니 - 공포 값이 높아서 항상 2단계(최대)로 해놓고 하는데 처음엔 특성 때문에 많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교전이 보스 교전보다 어려워지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상흔 - 2단계(50%)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1단계(75%)와 2단계의 차이가 크니까 많이 맞는 분들은 1단계부터 시작하세요.

빈곤 - 무조건 2단계. 가장 만만합니다. 2단계로 해놓으면 타르타로스에서 악몽 가격이 2340입니다.

암영 - 중간 보스에게 죽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지상에서는 첫 번째 지역 중간 보스를 스킵할 수 있는데 지하로 갈 때 운 나쁘면 에레보스 중간 보스한테 죽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공허의 맹세와 중첩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박탈 - 운 나쁘면 중간 보스 보상을 양파로 받게됩니다. 운이 굉장히 나빠서 은혜 보상이 잘 나오지 않는 게 아닌 이상은 괜찮습니다.

시간 -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지역별 9분은 쉽습니다. 맵 형태가 특이한 지상에서는 7분이 좀 빠듯합니다. 올림포스 산에서 남은 시간 보고 촉박하면 방 돌지 말고 바로 위로 올라가면 됩니다. 첫 지역에서 시간을 최대한 남기기 위해 무화과 잎(디오니소스 기념품)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무화과 잎 효과는 에피라 시 보너스방에서도 사용된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공허 - 개인적으로 1단계는 좀 애매한 것 같고요. 2, 3단계로 설정해서 아르카나 마지막 카드(XXV)를 활성화시키고 탐험하면 재밌는 도전이 됩니다.

*XXV 심판: 수호자 격파 시, 무작위 비활성 아르카나 카드 3/4/5장을 활성화합니다. 카드를 3장 이내로 활성화하면 활성화됩니다.

우선 XXV를 최대 레벨로 올리시고 2단계면 12, 3단계면 6의 이해도를 사용하여 3장 이하의 카드를 활성화시킵니다. 3단계일 경우 각 카드의 이해도 조합을 1+2+3, 2+4, 1+5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V 달 카드처럼 둘러싼 카드 중 하나만 활성화해도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카드들을 활용하면 선택한 것보다 많은 카드를 활성화할 수 있겠죠. 카드를 조합해 마지막 카드를 활성화시키면 수호자를 처치할 때마다 아르카나 카드들이 활성화됩니다. 최종적으로 마지막 지역에서 이해도 30을 사용할 때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카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원하는 카드가 활성화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

아르카나 카드 정리

첫 번째 지역에서 힘들 수 있으니 무화과 잎(디오니소스 기념품)을 들고 가서 교전을 스킵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죽음 저항이 없는 조합으로 시작하는 게 어려우면 사역마로 툴라를 데려가거나 고르곤 애뮬렛(아테나 기념품)을 들고 가 아테나 은혜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자만 - 2단계(최대)로 놓아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최대 마력만 늘린다면 난이도가 어렵지 않고요. 계산 잘못해서 오메가 시전을 못하게 되는 불상사가 벌어지지 않게 주의하면 됩니다.

단념 - 선택하지 않은 은혜들이 다시는 나타나지 않는데요. 같은 신을 만날 때마다 선택지가 확 줄어들어서 선택만 잘 하면 전설 은혜를 굉장히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신에게 받을 수 있는 은혜가 더 이상 없을 경우 금화 90개를 줍니다. 주의하시길.


하데스2의 서약은 1보다 난이도가 좀 있어요. 32 공포 도전하는데 대체 조합을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시도를 했었습니다. 그나마 지하는 괜찮은데 지상이 문제네요. 제 손가락이 덜 민첩해서 그런건지;


서약을 통해 밤의 용사가 되어서 스켈레메우스가 멜을 위해 준비한 선물들을 확인해보세요.

Night's Champion

스켈리가 자그레우스에게 줬던 선물을 생각하면 이것 역시...ㅋ 선물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ades 2 공략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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