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 라이트 드리프터 리뷰와 간단한 공략입니다. 3년 전 나온 게임을 왜 지금 리뷰할까요? 제가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제목에 공략이라고 어그로 끌었지만 별거 없고 소소한 팁들 써봤습니다.
Heart Machine사의 게임 Hyper Light Drifter입니다. |
Hyper Light Drifter는 Heart Machine사에서 나온 픽셀 그래픽 게임입니다. 게임 로고부터가 간지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웅장한 픽셀 애니메이션이 나오며 사용자의 기를 죽입니다. 텍스트 없이 그림으로만 스토리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대충 마을에 뭔가 터져서 전염병으로 다 죽었다는 이야기같습니다. 병에 걸린 주인공은 작은 기계 친구와 함께 약을 찾아 떠납니다.
아름다운 풍경이 나올 때마다 음악도 두웅 위옹 우옹하면서 웅장하게 나옵니다. 즐기면서 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W, A, S, D로 캐릭터를 움직입니다.
마우스 좌클릭은 검으로 근접 공격, 마우스 우클릭은 총으로 원거리 공격을 합니다.근접 공격은 세 번까지 연속으로 할 수 있고 이 후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총을 두 가지 설정해 놓으면 마우스 스크롤로 변경해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기본 총 하나에요) 검으로 오브젝트를 부수거나 몬스터를 때리면 탄창이 충전됩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마우스 방향으로 대시합니다.
E: 상호 작용
Q: 치유
Z: 앉기
C: 수류탄 던지기
수류탄은 상점에서 구매한 뒤에 쓸 수 있습니다.
자동 세이브라서 죽더라도 바로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난이도는 어렵지만 자동 세이브 기능은 아주 칭찬할만 합니다.
Tab을 누르면 지도와 캐릭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C를 눌러서 화면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정보 창에서 E키를 누르면 총기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맵은 가운데에 마을을 두고 동, 서, 남, 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역 별로 보스를 클리어한 뒤에 기둥(?)같은 것을 세우면 됩니다.
보스 클리어 순서는 북, 서 - 동 - 남 입니다.
처음에는 북쪽과 서쪽 지역만 갈 수 있기 때문에 어차피 저 순서로 하게 됩니다. 지역 별로 텔레포트가 하나씩 있으니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하실 수 있습니다. 텔레포트는 어느 공간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지도를 켜서 W, A, S, D로 지도 중심에 텔레포트(밝은 하늘색으로 표시됩니다)가 오게 한 뒤에 E를 눌러 상호작용 하면 됩니다. 텔레포트를 하면 체력과 탄창이 채워집니다.
텔레포트 위에서 E를 눌러 상호작용해도 체력과 탄창이 채워집니다.
*
상호작용으로 얻을 수 있는 오브젝트들입니다.
힐팩입니다. 챙기세요. 처음엔 3개까지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기어비트는 상점에서 스킬을 살 때 필요합니다. 기어비트 조각 4개를 모으면 하나가 됩니다. 조각은 보통 상자에 들어있는 걸 부셔서 얻고, 몬스터를 죽여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보스를 죽이면 조각 3개를 줍니다.
게임 진행에 중요한 모듈입니다. 지역 별로 8개의 모듈이 있습니다. 보스방에 가려면 그 지역의 모듈 3개 이상을 찾아서 활성화시켜야합니다. 보스를 죽이고 나면 기둥(?)을 세우고 모듈 하나를 더 찾게 되니 최종적으로 게임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지역 별로 4개씩만 모으면 됩니다. 모은 뒤에 마을 한 가운데로 가서 상호작용하면 최종 보스방으로 갈 수 있습니다.
모노리스는 얻는다기 보다는 활성화시켜서 문자를 나타나게 합니다. 맵 전체에 총 16개가 있고 모두 모으면 의상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우울한 오라를 뿜는 해골과 상호작용하면 열쇠, 의상, 총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맵을 돌아다니다보면 특정 장소들은 일정 갯수 이상의 열쇠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열쇠는 총 16개입니다.
※ 오브젝트 찾는 팁 ※
맵을 다니다 보면 숨겨진 길에는 저런 네모 모양의 표식이 있습니다. 표식 근처에 대시로 건너갈 수 있는 길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혹은 표식에 다가갔을 때 작은 기계 친구가 ?를 띄우면 E를 눌러 상호 작용하면 투명한 비밀 길이 나타납니다. 주변 풍경에 가려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시 게임의 모든 오브젝트를 모으고자 하시는 분들은 Fandom의 Hyper Light Drifter Wiki를 참고하세요. 우리나라 나무위키가 아니고 외국 유저들이 만든 위키입니다. 메뉴에 Content-World로 들어가시면 어떤 열정맨이 모든 오브젝트들의 위치와 비밀 길을 지도에 표시해 놓았습니다. 그래도 첫 플레이는 보지 않고 하는 걸 추천합니다.
*
다음은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것들입니다. 스킬 이름은 제 맘대로 지었습니다.
~ 대시 아레나 스킬 상점 ~
연속 대시 3번까지 연속으로 대시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구매하세요! |
실드 대시 대시로 날아오는 총알을 피합니다. 판정이 좀 애매해요. |
대시 공격 대시하면서 찌릅니다. 전 컨트롤을 못해서 잘 사용은 안 했어요. |
가격은 모두 기어비트 3개!
~ 소드 마스터 스킬 상점 ~
충전 공격 공격 버튼을 꾹 눌러서 충전한 뒤에 더 강한 공격을 합니다. |
탄환 반사 날아오는 원거리 공격을 다시 쳐낼 수 있습니다. 서쪽 보스 잡으러 갈 때 유용하니 가기 전에 구입하세요! |
돌진 공격 돌진하면서 공격합니다. 타이밍이 어려워서 잘 사용 안 했습니다. |
가격은 모두 기어비트 3개!
~ 총구상 ~
총을 팔지는 않고 탄창을 늘려줍니다.
기본 총 |
다이아몬드 산탄총 동쪽 지역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탄환이 마름모 모양으로 퍼졌다가 모입니다. |
레이저건 북쪽 지역 보스를 죽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일부 비밀 구역을 갈 때도 필요합니다. |
강한 레이저건 남쪽 지역의 모듈 8개가 필요한 장소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건이랑 비슷해 보이지만 가장 강한 무기입니다. 이걸로 죽이면 몬스터가 살짝 타면서 죽어요... |
산탄총 동쪽 지역 보스를 죽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잘 쓰는 않았어요. |
잘리스카 서쪽 지역 보스를 축이면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가 발사되기 때문에 대충 쏴도 다 맞습니다. 대미지가 3으로, 필드 몬스터 대부분의 체력이 그 쯤이라서 돌아다니며 몬스터들 죽이기 좋습니다. |
가격은 모두 기어비트 2개입니다!
~ 기술상 ~
수류탄
넓은 범위에 대미지 3을 줍니다.
C를 누르면 마우스가 있는 방향으로 던집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충전됩니다.
기어비트 2개로 구입할 수 있고 소지량을 늘리려면 기어비트 3개가 필요합니다.
~ 약재상 ~
힐팩 소지량을 늘려줍니다. |
처음에 3개로 시작하는데요. 기어비트 2개로 4개까지, 기어비트 3개로 5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구매 순서에 팁을 드리자면 초반에 컨트롤이 어려운 분들은 힐팩 소지량 한 번 늘려주시고 연속 대시와 탄환 반사를 먼저 구매하시면 편합니다. 보스 가기 전에 수류탄도 하나 구매하시면 좀 더 편합니다.
※ 그리고 중요한 거 ※
연속 대시 구매 후에 오른쪽으로 가시면 연무장이 있는데요. 거기서 무한으로 연속 대시를 할 수 있습니다. 연속 대시를 100번 성공하면 무한 연속 대시가 해금되고 위쪽 벽이 열리면서 기어비트 조각도 얻을 수 있습니다. 800번 성공하면 의상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전 힘들어서 관뒀습니다. 유튜브에 가면 성공하신 분 영상이 있어요. 구경만 합시다ㅎㅎ
전 엔딩 보는데 7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타격감도 좋고 자동 세이브 기능이 편해서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무엇보다 도트 그래픽이 너무 아름답고 사운드트랙도 훌륭한 게임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분위기였어요.
제작사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Solar Ash Kingdom이라는 신작을 준비하고 있네요. 3D 게임이지만 색감이나 분위기가 하이퍼 라이트 드리프터랑 비슷합니다. 개발자 분들 취향인가봐요.
도트 그래픽과 사이버 펑크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스팀 세일 때 구매해 놓고 방치하신 분들, 에픽 게임즈에서 무료로 받고 안 하신 분들 다들 해보시길 바랍니다.
0 댓글